본문 바로가기
관심) 조경학

조경의 재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작은 도전 2023. 8. 12.

1. 석등

 석등은 대부분이 절에서 신의 존엄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불공을 드릴 때 사원의 뜰을 밝히는 데 사용하였던 것을 비롯하여 무덤 앞에 조상의 신을 받들기 위하여 세운 것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권세 있는 대신들이 자기의 별장이나 정원에 장명등이라 하여 등에 불을 켰을 때 그 불빛이 보이는 곳까지 자기의 영토라 할 만큼 권세를 자랑할 수 있는 상징으로 이용되기도 하고, 어두운 밤 정원을 밝혀주는 외등역할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오늘날에는 부유층에서 부귀와 권세를 자랑하는 상징을 떠나서 조경의 한 점경물로 경관미를 살리기 위한 예술품으로 이용됩니다. 

 석등의 종류에는 수형, 산광등농형, 춘일등농형, 어문형, 연화사형, 난계동형, 갈옥형, 직부형, 선견형, 권수사형 등이 있습니다. 크기는 일반적으로 6자가 보통이며 이보다 더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습니다. 석등의 무늬도 12개의 동물로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을 조각하거나, 십장생이나 사군자인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를 조각하기도 합니다. 

 

2. 석탑

 탑이 생긴 유래를 보면 석기시대의 신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공간을 만들어 귀한 물건을 신에게 바치거나 보관하기도 하였습니다. 이것이 전해지면서 용도대로 여러 면모로 탑의 형태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불교에서는 탑 속에 사리를 넣었고, 왕궁에서는 왕자나 공주가 탄생할 때의 태를 탑 속에 넣어 보관하기도 하였습니다. 또 왕이나 왕비가 죽은 후 그 패물을 넣기도 하였습니다. 

 동양의 탑들은 모두 신선설과 음양오행설에 의해 그 형태가 이루어졌으며 모두 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 층은 반드시 3층, 5층, 7층, 9층의 기수로 되어 있습니다. 탑의 형태에 따라 탑의 세부명칭도를 보면 조금씩은 차이는 있지만 기단, 기초, 탑신, 각, 상륜으로 되어 있으며, 오륜탑은 지륜, 수륜, 화륜, 풍륜, 공륜으로 분류합니다. 석탑을 정원에 놓을 때는 되도록 기단 놓을 자리를 잘 다져서 견고하게 놓아야 하며 수목과 연못의 조화미를 살려서 배치해야 합니다.

 

3.  가로수

 가로수는 모든 수송차량과 보행자가 다닐 수 있는 도로에 식재되는 수목을 말합니다. 가로수는 공기정화, 보안, 수식, 방진, 방음, 녹음, 방서, 방화, 시선유도 등의 여러 목적으로 식재됩니다. 오늘날에는 도시 전체의 경관과 조화가 잘 되며 아름답고 적응력이 강한 수종으로 식재합니다. 

 가로수를 선택할 때는 공해에 생장력이 강하고 무더운 여름 그늘을 지을 수 있는 잎이 아름다운 활엽낙엽 수종이 좋습니다. 또한 도로포장으로 인하여 수분침투와 통기성이 불량한 토양,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견뎌야 합니다. 이식력이 강하고, 강한 정전에도 잘 견디는 재생력을 지니고 내풍성인 수종이어야 합니다. 잎이나 꽃, 열매 등에서 유독성 악취가 나지 않으며 수액이 유출되지 않고, 일식에 낙엽이 져서 청소하기에 편리하고 수피가 상처를 입었을 때도 충분히 견디면서 병충해의 피해가 작은 수종이어야 합니다. 수명이 길고 지역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향토미와 풍토미를 나타내는 수종이 좋습니다. 하지만 뿌리가 도로 지하면의 매설물을 뚫고 들어가서 파괴할 수 있는 침투성이 강한 수종은 안됩니다.

 조해에 강한 수종으로는 해송, 포플러, 느릅나무, 백합나무, 칠엽수, 벽오동, 협죽도, 아왜나무 등이 잇고, 풍해에 강한 수종으로는 향나무, 소나무, 해송, 느티나무, 은행나무 등이 있습니다. 토박한 땅에서도 잘 견디는 수종으로는 소나무, 해송, 버드나무, 자작나무, 아카시아 나무가 있고 다비를 좋아하는 수종에는 서나무, 느릅나무, 느티나무, 단풍나무가 있습니다. 연해에 당한 수종으로는 수양버들, 플라타너스, 아카시아나무, 향나무, 벽오동나무, 가중나무, 포플러가 있고 습지에 잘 견디는 수종으로는 은행나무, 은단풍, 낙우송, 해송, 팽나무, 편백, 황철나무, 수양버들, 느티나무, 메타세코이야, 자작나무, 버드나무가 있습니다.

 고속도로의 가로수는 낮은 키를 가지고, 지엽이 밀생하고 주간과 가지가 탄력을 가진 수목이어야 합니다. 또한 이식력이 강하고, 공해와 풍해에 강하며 병충해에도 강한 수종이어야 합니다. 잎이 바람이 나부껴서 눈이 피로를 갖게 하는 수종이나 잎과 꽃, 열매가 떨어졌을 때 미끄러지는 것은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