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 조경학

조경설계를 위한 예비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작은 도전 2023. 8. 13.

 조경설계는 조경의 대상이 되는 부지를 토지에 따른 자연적 조건이나 사회적 조건의 주위환경과 조경재료를 세밀히 조사하고 분석하여 아름답고 실용적인 조경을 조경가가 도면에 그려서 시공자로부터 조경을 시공하는데 착오가 없도록 보기 쉽게 도면을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조경대상에 의해 도시와 지방으로 분류하는데, 도심지에서는 주택정원, 어린이놀이터, 공원, 녹지대, 광장, 구획정리 등과 지방에서는 고속도로조경, 관광지, 명승고적, 산악휴양지, 골프장, 공원 사찰 등이 있습니다.

 조경기획과 설계는 기획, 예비조사, 분석, 기본구상의 책정, 기본계획, 설계도 작성, 시공, 관리, 보수공사의 순서로 작업이 진행됩니다.

설계도를 기획하고 작성하기 이해서는 현지를 답사하고 다음과 같은 것을 조사하여야 합니다.

 

1.  조경의 목적과 기능

 조경의 의뢰자가 필요로 하는 조경의 기능과 목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정정원일 경우는 생활수준, 생활방식, 성별, 연령, 직업, 성격, 취미, 소질, 가족수, 조경의 재료와 배치될 장소 등의 심리를 파악하고 요구사항을 조사하여야 합니다. 공원이나 유원지, 학교일 경우에는 업종, 업태, 규모만을 첨부하여 조사하면 됩니다. 

 

2.  사회적 환경

 조경부지의 넓이와 법적인 경계를 조사하고 건물의 형태와 양식, 향토미와 조경재료의 운반 진입로가 큰 재료를 이용해도 되는지, 도로와 도로망은 어떤지 전기, 가스 등의 시설이 되어있는지 공원, 휴양지, 주택, 공업, 농업 등으로 토지이용이 법적으로 가능한지, 시공과 동시에 노동력이 지원이 가능한지 등을 조사하여야 합니다.

 

3.  자연적 환경

 자연적 환경조사에는 조경대상이 되는 부지의 지역에 기후와 수목을 식재하여 생육이 가능한 토질, 기존의 수목, 자연석, 야생동물의 종류와 분포도, 지하수의 깊이와 샘물의 근원, 지형의 경사도, 차경으로 이용될 수 있는 강이나 산 등의 전망이 있는지 등을 조사하고 식생상태는 어떤지 등을 고려하여 조사하여야 합니다.

 

4.  측량

 조경부지의 현지넓이를 측량하여 제도하여야 하는데 도면에는 전체 넓이의 평면도와 가옥구조의 평면도, 지형의 고저를 표시하는 등고선 등을 측량하여야 합니다. 측량은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간단하게 측량하는 간략측량도 있고, 실제측량을 하기 위해서 측량하는 기구측량법도 있습니다. 간략측량에는 거리와 높이를 짐작으로 간단히 잴 수 있는 방법으로 보측, 목측, 시각법, 스케치측량법이 있습니다. 기구사용에는 평면도를 작성하기 위한 평판측량, 거리를 잴 수 있는 측면기, 각도를 재기 위한 트랜싯측량, 등고선을 재는 고저측량기가 있으며 도면의 실면적을 잴 수 있는 측면기가 있습니다. 

 측량도면의 크기는 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상세도는 1/10~1/100 축척으로, 전체평면도는 1/100~1/500 축척을 이용하고 시공에 앞서서 시설의 배치계획 및 공사별 개략설계를 하여 사업실적에 관한 각종 판단재료로 삼기 위하여 배치 계획, 정지설계, 배수설계, 공원 또는 녹지설계, 도로설계 등을 할 때는 1/1000~1/3000로 그리며 그 이상의 것은 1/3000~1/10000의 축적으로 설계하는 것도 있습니다. 

 정원에서는 알기 쉽게 하기 위해 1/100의 축적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도면의 길이가 1cm일 때 실지 면적의 부지길이는 1m로 등고선 역시 필요에 따라 실 높이 50~100cm로 도면에 축적 1/100로 표시하면 됩니다.

 

5.  현황도 작성

 예비조사를 마친 후 실내에서 실제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조사한 자료를 스케치하여 기억할 수 있도록 기록하는 그림을 현황도라고 합니다. 현황도에는 목측으로 나타나는 기존 시설물을 기입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첨부하여 수목의 선정과 식재위치, 조경재료의 이용, 구상 등을 기록하며 지하로 매설하는 제반 배관의 위치, 정화조, 전주, 연못, 냇가의 형태와 위치, 기존에 있는 수목, 샘물의 기원, 바위, 건물의 위치와 길이, 형태 등을 항목별로 기록합니다. 필요에 따라 건물의 정면이나 측면, 후면 등을 전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사진을 찍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